이만가지 IT&정보보안/Windows 정리

윈도우10,11 부팅시간 및 사용시간(Uptime) 확인

이만가지 오만가지 2022. 5. 29.
728x90

윈도우10,11 부팅시간 및 사용시간(Uptime) 확인

윈도우 서버 부팅시간 및 사용 시간 확인

 

윈도우10,11 부팅시간 및 사용시간(Uptime) 확인
윈도우10,11 부팅시간 및 사용시간(Uptime) 확인

 

리눅스 서버의 경우는 Shell 모드에서 'uptime' 명령어를 통해서 사용시간을 쉽게 알 수 있지만 윈도우의 경우는 어떤 명령어를 써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요. 윈도우에서 부팅시간 및 사용시간(uptime)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cmd 창에서 확인하기

첫 번째 방법은 cmd창에서 확인 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사진 및 설명은 윈도우11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윈도우10도 동일합니다. 우선 cmd 창을 실행합니다. 실행하는 방법은 윈도우키를 누른 후 cmd를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나오고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됩니다. 또 하나의 방법은 윈도우키+R 을 누른 후 cmd를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바로 실행됩니다.

윈도우 cmd 실행
윈도우 cmd 실행

cmd 창이 실행되면 systeminfo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입력하면 PC의 대부분의 정보들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시스템 부트 시간을 확인하면 언제 PC가 켜졌는지 부팅 시간을 확인할 수 있고 현재 시간과 계산을 하게 되면 uptime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이 부트시간이 나와서 사용시간을 확인 하려면 직접 계산을 해야 된다는 것인데요. 두 번째 방법은 현재 시간까지 사용한 시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두번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cmd systeminfo uptime
cmd systeminfo

systeminfo에서 원하는 값만 출력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해당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1.10.28 - [이만가지 IT&정보보안/Windows 정리] - 윈도우에서 리눅스 grep과 같은 명령어(find,findstr)사용

 

윈도우에서 리눅스 grep과 같은 명령어(find,findstr)사용

안녕하세요. 이만가지 오만가지입니다. 리눅스에서 많이 사용하는 grep 명령어와 같은 윈도 명령어 find, findstr가 있습니다. 2021.03.15 - [이만가지 IT&정보보안/리눅스 정리] - Linux(리눅스) grep 특정문

ttps2line.tistory.com

 

작업 관리자에서 확인 하기

두 번째 방법은 작업 관리자에서 확인 하는 방법입니다. 작업관리자 실행 방법은 작업표시줄 하단 윈도우 아이콘 마우스 우클릭 후에 작업관리자 실행하는 방법과 단축키 Ctrl+Shift+Esc를 누르면 작업 관리자가 실행 되게 됩니다.

작업관리자 실행
작업관리자 실행

작업 관리자를 실행한 후에 상단 성능 탭을 누르면 PC의 현재 업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ptime외에도 CPU, Memory사용량 등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 성능
작업관리자 성능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