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가지 Life/독서

여행의 이유: 아무것도 아닌자nobody가 된다.

이만가지 오만가지 2020. 7. 6.
728x90

여행의 이유: 아무것도 아닌자nobody가 된다.

 

안녕하세요.

이만가지 오만가지 입니다.

 

여행을 좋아해서 시간과 여유가 되면 여행을 가려고 했고 앞으로도 가고 싶은 곳이 많지만,

한 번도 여행의 이유에 대해서는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다 김영하의 여행의 이유라는 책을 보고 궁금해져서 읽어보았습니다. 

아홉 개의 이야기로 구성된 김영하 작가의 수필 겸 자서전 적인 이 책은 좋았습니다. 사실 처음 몇 장을 읽고는 제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주제인 거 같아서 잘 읽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몇 달 뒤쯤 다시 읽었는데 다 읽은 지금은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해 주고 싶습니다^^

 

여행이 나에게 무슨 의미이길래 나는 여행을 바라고 원하는지 정확히 정리되지 않은 생각과 개념들이 정리되었습니다. 그리고 직접 경험해 볼 수 없는 독특한 김영하 작가의 여행 경험이 서술되어있는데, 색다른 여행 경험이지만 그 안에서 또 묘하게 공감이 되는 게 좋았습니다. 

 

 

"준 만큼 받는 관계보다 누군가에게 준 것이 돌고 돌아 다시 나에게로 돌아오는 세상이 더 살 만한 세상이 아닐까. 이런 환대의 순환을 가장 잘 경험할 수 있는 게 여행이다." p147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아무것도 아닌 자'가 되는 순간을 경험하게 된다. 여행은 어쩌면 '아무것도 아닌 자'가 되기 위한 것인지도 모른다. 나이가 들면서, 점점 더 사회적으로 나에게 부여된 정체성이 때로 감옥처럼 느껴지는 순간이 많아지면서, 여행은 내가 누구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내가 누구인지를 잠시 잊어버리러 떠나는 것이 되고 있다. " p179  

 

"인간이든 동물이든 그렇게 모두 여행자라고 생각하면 떠나보내는 마음이 덜 괴롭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환대했다면, 그리고 그들로부터 신뢰를 받았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p212

 

 

 

2020/04/01 - [이만가지 Life/독서] -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1 : 독서 마음의 양식 !!

2020/04/20 - [이만가지 Life/독서] - 난생처음 재테크 : 나도 모르게 새는 돈 잡기

728x90

댓글

💲 추천 글